[3] 근린주구 이론
1. 페리의 근린주구
-뉴욕 및 그 주변 지역 계획은 일조문제와 인동 간격의 이론적 고찰을 하여 근린주구 이론을 정리하였다.
1) 1000~2000명의 학생 수를 가진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인구 5000~6000명의 근린주구 이론이다.
2) 주구와 주구는 간선도로를 경계로 한다.
3) 주구 내 가로의 형태는 폭이 좁고 구불구불한 Cu-de-sac으로 처리한다.
4) 소공원 및 레크리에이션 용지 등의 녹지 면적은 전체 근린주구 면적의 10%로 하고 있다.
5) 단지에서 초등학교까지 보행거리의 한계는 800m로 하며, 가정에서 커뮤니티 센터까지의 보행거리는 400m로 하고 있다.
6) 근린 점포
-주민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1~2개소 이상의 상업지구가 주거지 내에 설치되어야 한다.
-위치는 주구의 주위, 교차 지점, 인접하는 지구의 점포 지구에 인접하게 배치되어야 한다.
-특히, 교통의 결절점에 설치되어 주민의 편의성을 증진해야 한다.
7) 내부 가로망
-주구 내의 교통량에 비례하며 주구 내를 통과하는 도로를 두어서는 안 된다.
*하나의 초등학교가 필요하게 되는 인구에 대응하는 규모를 가져야 하고, 그 물리적 크기는 인구 밀도에 의해 결정된다.
*근린주구와 근린주구의 경계는 간선도로로서 구분되고, 근린주구 내의 도로 골격을 형성하는 것은 집산도로이다.
2. 하워드의 전원도시
1) 도시와 농촌의 결합으로 중심은 400ha의 시가지로 계획하며 주변은 200ha의 농지로 계획하였다.
2) 인구 규모는 3200명으로 제한하였다.
3) 개발 이익의 사회 환원을 주장하였다.
4) 자족적인 시설을 배치하였다.
*하워드
-영국의 대표적인 도시계획가로서 전원도시 운동의 개척자이다. 하워드의 전원도시 계획은 향후 신도시 개발과 위성도시 개발로 발전되면서 계승되었다.
-도시와 농촌의 관계에서 서로의 장점을 결합한 도시를 주장하였다.
-그의 이론은 런던 교외 신도시 지역인 레치워스와 웰윈 지역 등에서 실현되었다.
-내일의 전원도시를 출간하였다.
3. 라이트와 스타일의 붉은 번의 설계
1) 붉은 번 설계의 주된 특성은 자동차와 보행자의 분리이다.
2) 이것은 슈퍼 블록으로 주택들과 가구 안의 시설들, 학교, 공원들까지도 보도에 의하여 연결된다.
3) 붉은 번 설계의 주가고는 슈퍼 블록 단위로 계획하였으며, 중앙에는 대공원 설치를 계획하였다.
4) 붉은 번의 형식은 전형적인 Cu-de-sac으로 내부의 세부 가로망을 구성하며, Cu-de-sac을 통해 차량의 집과의 접근, 배달, 기타 서비스 활동을 하게 한다.
5) 커뮤니티 시설의 중심 배치로 인해 간선 도로변은 발달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4. 케빈 린치
1) 도시의 형태 및 시각적 환경의 지각을 형성하는 이미지 요소를 정리하였다.
2) 도시 공간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
-통로, 접촉부, 구역, 중심, 랜드마크
[4] 단지 내 교통 계획
1. 계획 시 주의 사항
1) 지구 내의 간선도로는 지선로에 의해 자주 끊겨서는 안 된다.
2) 간선 도로에서 횡단보도의 빈도는 최소 300m마다 설치한다.
3) 간선도로 교차는 T자형으로 하며 교차 지점 간의 간격은 최소 400m 이상으로 한다.
4) 간선도로의 교차각은 최소 60도 이상으로 한다.
2. 도로의 형식
1) 격자형 도로
-교통의 균등 분산, 넓은 지역 서비스 가능, 교차점은 40m 이상 이격, 업무나 주거 지역으로 직접 연결되면 안 된다.
2) 선형도로
-폭이 좁은 단지에 유리하며, 비교적 가까이에서 보행자를 위한 공간 확보가 가능하다.
3) Cu-de-sac
-적정 길이는 평균 120m에서 최대 300m로 한다.
-중간에 회전 구간을 두어 전 구간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모든 Cu-de-sac은 2차선 확보, 보차분리, Cu-de-sac, 출입구의 교통 혼잡에 유의해야 한다.
-주택 배면에 보행자 전용도로가 설치되어야 효과적이다.
4) 단지 순환로
-도로가 단지 주변에 분포 시 최소 4~5m 식재를 심어 완충공간을 형성한다.
5) Loop 형
-불필요한 차량 진입이 배제되는 이점을 살리면서 우회도로가 없는 Cu-de-sac 형의 결점을 개량하여 만든 형식이다.
6) over bridge
-보도 위에 설치한 일종의 고가 도로로서 대표적인 입체 분리 방식이다.
*Cu-de-sac
-Cu-de-sac은 자동차 통과교통을 막아 주거단지의 안전을 높이기 위한 도로 형식으로 도로의 끝을 막다른 길로 하고 자동차가 회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미국 뉴저지의 붉은 번 근린주구 설계에는 Cu-de-sac이 적용되었으며, 자동차 통과 교통을 막고 보행자는 녹지에 마련된 보행자 전용 통로로 학교나 상점에 갈 수 있게 한 보차분리 시스템이다.
-Cu-de-sac은 중간에 회전 공간이 있으나, 우회도로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특징을 갖고 있다.
[5] 주택단지
1. 택지 : 건물을 세울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진 토지를 의미하며 주거용 택지, 상업용 택지 등 용도로 분류하여 사용하는 용어이다.
2. 주거 밀도 관련 용어
1) 건폐율 : 건물의 밀집도를 나타내며, 건축 면적을 대지(토지) 면적으로 나눈 후 백분율로 산정한다.
2) 용적률 : 토지의 고도 집약 정도를 나타내며, 건물의 지상층 연면적을 대지(토지) 면적으로 나눈 후 백분율로 산정한다.
3) 인구 밀도 : 거주인구를 토지 면적으로 나눈 것이며, 단위 토지 면적에 대한 거주인구 수로 나타낸다.
4) 호수 밀도 : 토지와 주택 수(주 호수)와의 관계를 나타내며, 단위 토지 면적에 대한 주택 수(주 호수)로 나타낸다.
5) 순밀도 : 단지 내 주택건축 용지에 대한 인구밀도를 나타내며, 단지 내 인구를 단지 내 순수 주택건축 용지로 나누어 산정한다.
6) 토지 이용률 : 건물의 바닥 면적을 부지 면적으로 나누어 백분율로 산정한다.
자료 : 건축계획 및 건축사 해커스 공무원 이석훈 건축계획 기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