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코어의 종류
ㄱ. 편심 코어형(편단 코어형)
-기준층 바닥 면적이 적은 경우에 적합하다.
-고층일 경우 구조상 불리하다
-바닥 면적이 커질 경우 코어 외에 피난 설비, 설비 샤프트 등이 필요하다.
ㄴ. 독립 코어형(외 코어형)
-코어와 관계없이 자유롭게 사무실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코어를 업무공간에서 분리함으로써 업무공간의 융통성을 높인다.
-코어와 업무공간 간의 설비 덕트나 배관 연결이 어렵다.
-편심 코어형과 같은 성격을 띠고 있으며, 구조상 내진구조에서는 불리하다.
-방재 상 가장 불리한 형식이다.
ㄷ. 중심 코어형(중앙 코어형)
-바닥 면적이 큰 경우 많이 사용한다.
-유효율이 높으며, 임대 사무소로서 경제적인 계획이 가능하다.
-내부 공간이 획일적이며 동선이 한 곳에 집중되므로 화재 시에 불리하다
-내력벽 및 내진구조가 가능하므로 구조적으로 바람직한 유형이다.
ㄹ. 양단 코어형(분리 코어형)
-1개의 대공간이 있어야 하는 전용 사무실에 적합하다.
-2방향 피난에 이상적이며 방재 상 유리하다.
-양측에 코어가 있으므로 관리상 좋지 않다.
[3] 세부 계획
1. 기둥 간격
1) 결정 요소
- 책상 배치 단위
-채광상 층고에 의한 안 깊이
-주차 배치 단위(지하 주차장의 주차 간격 계획)
2) 내부 기둥 간격
-철근 콘크리트 구조 : 5~6m로 한다.
-철골 철근 콘크리트 구조 : 6~7m로 한다
-철골 구조 : 7~9m로 한다.
3) 창 방향 기둥 간격
-기준층 평면 결정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경제적인 책상 배열에 따라 결정한다.
-책상 배열에 따른 적절한 기둥 간격은 5.8m 정도이다.
4) 지하 주차장의 기둥 간격
-6m 전후(5.8~6.2m 정도)로 한다.
*철골 구조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 비하여 인장력이 우수하여 상대적으로 기둥 간격을 크게 할 수 있다.
2. 층고
1) 층고의 계획
ㄱ. 층고 계획 시 고려 사항(층고 결정 요소)
-건축물의 사용 목적
-채광(채광률) 및 실의 안 깊이
-경제성(공사비)
-공조 시스템
-보의 형태와 크기
ㄴ. 층높이를 낮게 할 경우 특징
-많은 층을 얻을 수 있다.
-건축비가 절감된다.
-냉난방비가 절약된다(공기 조화 설비 비용 절감).
-엘리베이터가 정지하는 층의 수가 많아진다(엘리베이터 효율 저하, 엘리베이터의 일주하는 시간 증가).
-실내 쾌적도 부분에서는 불리할 수 있다.
3. 사무실 계획
-사무실 계획 시 사무실의 안 깊이와 채광 계획 등을 통해 최대한 균질한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며, 사무실 재실자의 수가 계획 시 가장 크게 고려되어야 한다.
*외 주부 바닥 면적은 외벽으로부터 안쪽으로 5m까지의 면적을 말한다.
*환기 면적(환기창 면적)은 바깥 바닥 면적의 1/20로 한다.
4. 복도
1) 복도 폭
-편 복도일 경우 2m, 중복 도일 경우 2.5m로 한다.
2) 계단, 홀의 폭
- 엘리베이터가 한쪽에 있는 경우 : 1.8~2.7m
-엘리베이터가 양쪽에 있는 경우 : 3.3~3.8m
5. 엘리베이터
1) 배치 계획
ㄱ. 기본 사항
-주요 출입구 홀에 직면 배치한다(단, 사무실 출입문에 가까이 접근하는 것은 금지).
-각 층의 위치는 되도록 동선이 짧고 간단하게 한다.
-방문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위치고 한다.
-사무소 건축의 엘리베이터 구획은 코어 계획과 연관하여야 한 곳에 집중해서 배치한다.
-엘리베이터 출발 기준층 : 입주 인원의 변화를 고려하여 2개 층으로 하고, 명확한 안내가 되도록 한다.
-승객의 편의를 위해 승객의 층별 대기시간이 평균 운전 간격 이하가 되게 한다.
ㄴ. 엘리베이터의 수송 계획
-건축물의 형상, 층수, 사무실 수, 코어의 유효율 등을 고려하여 형식을 결정한다.
-엘리베이터의 정원은 8~10명 정도로 하며, 박스 크기는 이사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보통 엘리베이터 속도는 30~60m/분으로 하고, 층수가 많은 경우에는 90m/분 이상으로 한다.
-대기시간은 일반적으로 60~80초 정도로서, 60초 정도가 적당하다
-각호로부터 엘리베이터까지의 보행거리는 50m 이내로 한다.
*엘리베이터 설치 수량 산정
-건축물의 종류, 규모, 임대 상황 등을 고려하여, 엘리베이터의 5분간 총수송 능력이 승객의 집중률에 의한 5분간 최대 교통수요량과 같거나 그 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엘리베이터 구획화
ㄱ. 장단점
-장점 : 엘리베이터 설비비가 절감됨, 일주하는 시간이 단축되어 수송 능력이 향상됨, 고층부 엘리베이터는 고속성을 발휘할 수 있음, 저층, 중층 엘리베이터 기계실 상부는 대실 면적으로 이용할 수 있음, 적절한 구획은 승강로 면적을 줄여주어 사무실 유효 면적 증가의 효과를 가져옴
-단점 : 건물 이용상에 제약이 생기며 이용자가 혼란에 빠질 수 있음, 구획 수가 많을 경우 대실의 규모가 제약됨, 특정 존에 부하가 집중될 우려가 있으므로 각 존의 교통 수요 예측을 분명히 해야 함, 내부 교통 구획에 따라, 이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
6. 계단
1) 계단의 배치
-동선이 간단하고 명료해야 한다.
-엘리베이터 홀에 근접시킨다.
-균등하게 배치한다.
-방화 구획 내에는 1개 이상의 계단을 배치한다.
-2개소 이상 설치한다.
-주요 계단은 가급적 1층 주요 출입구 근처에 배치한다.
7. 화장실
1) 계획 시 고려 사항
-일반적으로 계단실, 엘리베이터실과 함께 코어 내에 위치하게 된다.
-1개소 또는 2개소 이내에 집중적으로 배치한다.
-층마다 공통의 위치에 둔다.
-외기에 접하는 위치에 둔다.
-각 사무실에서 동선이 간단하게 한다.
-급배수설비가 집약되고, 악취 등의 제거가 요구되므로 계획 시 배관 및 환기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자료 : 건축계획 및 건축사 해커스 공무원 이석훈 건축계획 기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