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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극장, 영화관

[1] 기본 계획

1. 대지 선정 및 규모 선정

1) 대지 선정 조건

-번화한 장소로 한다.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한다

-주차나 피난을 위한 넓은 도로에 가능한 한 많이 접해야 한다.

-대지 주위에 2면 이상의 넓은 도로나 개방된 공지가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극장의 평면형

1) 오픈 스테이지

-관객이 부분적으로 연기자를 둘러싸고 관람하는 타입이다.

-관객이 연기자에 좀 더 접근하여 관람할 수 있다(친밀감 상승).

-연기자는 혼란된 방향감 때문에 통일된 효과를 내기 어렵다.



2) 아레나 스테이지

-관객이 연기자를 360도 둘러싸고 관람하는 타입이다.

-가까운 거리에서 관람하면서 가장 많은 관객을 수용할 수 있다.

-배경을 만들지 않으므로 경제성이 있다.

-무대 배경은 주로 낮은 가구들로 구성한다.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를 가리게 되는 단점이 있다.

3) 프로시니엄 무대
-프로시니어 벽에 의해 연기 공간이 분리되어 관객이 프로시니엄 아치의 개구부를 통해서 무대를 보는 가장 일반적인 형식이다.
-강연, 음악회, 독주, 연극 공연 등에 가장 좋다.
-연기자가 제한된 방향으로만 관객을 대하게 된다.
-연기가 한정된 고정 액자 속에서 하나의 구성화로 보이게 해준다.
-갖가지 무대 배경이 용이하며 조명 효과가 좋다.
-연기자와 관객의 접촉면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많은 관람석을 두기 위해서는 무대와 관람석 간의 거리가 멀어지게 된다.

4) 가변형 무대
-필요에 따라 무대와 객석이 변화될 수 있는 타입이다.
-상연 종목, 출연 방법에 가장 적합한 공간을 구성한다.
-실험적 요소가 강한 공간에 이용된다.

[2] 세부 계획
1. 관람석 계획
-관람석은 관객이 어느 위치에서라도 무대 위의 연기가 쉽게 잘 보일 수 있고 연기자의 음성이나 음악이 잘 들리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1) 시거리와 시각
ㄱ. A 구역(가시 한계 거리)
-연기자의 표정이나 세밀한 동작을 볼 수 있는 생리적 한도 구역으로서, 보통 15m 정도를 한도로 한다.
-아동극 또는 인형극 등 연기자의 표정이나 세밀한 동작을 파악해야 하는 경우 이 한도 내에서 관람석이 계획되어야 한다.

ㄴ. B 구역
-실제 극장에서는 잘 보여야 하는 것과 동시에 될수록 많은 관객을 수용해야 하는 요구가 있다.
-이에 따라 22m까지가 1차 허용한다고 되며 현대 국, 소규모의 국악, 실내악 등은 이 범위 내에 객석을 두어야 한다.

ㄷ. C 구역
-그랜드 오페라, 발레, 뮤지컬 등은 연기자의 일반적인 동작을 어느 정도 볼 수만 있으면 되므로, 2차 허용한도인 35m까지 계획이 가능하다.

ㄹ. 심포니 오케스트라 등은 이 이상의 시거리에서도 감상은 할 수 있으나 시거리는 가까울수록 좋다.

ㅁ. 객석이 중심선에서 한쪽으로 너무 치우쳐 있으면 연기자와 배경과의 관계 위치가 흩어져 보이므로 수평 시각의 허용한도를 보통 중심선에서 60도로 한다.

3) 관람석의 단면 계획
-모든 관객이 앞줄 사람의 머리 때문에 관람에 방해되지 않도록 뒤로 갈수록 높아져야 한다.
-앞사람의 머리가 관객의 눈과 무대 위의 점을 연결하는 가시 선을 가리지 않도록 한다.
-앞으로부터 1/3을 수평으로 하고 뒷부분 2/3를 구배 1/12 정도의 경사진 바닥으로 한다.
-시초 선은 영화관의 경우 무대 면에서 60cm 위 스크린 밑부분, 극장의 경우 무대의 앞 끝을 기준으로 한다.
-의자가 놓이는 단의 폭을 80cm 이상, 단의 높이는 50cm 이하로 둔다.
-의자에 앉는 관객의 눈높이는 바닥에서부터 110cm로, 관객의 눈과 앞사람의 머리 최고 부의 높이차는 12cm 내외로 가정한다.
-발코니 층을 두는 경우 단의 높이는 50cm 이하, 단의 폭은 80cm 이상으로 한다.
-2층 발코니의 단면 형 : 발코니의 양쪽 끝이 1층 제일 뒷줄의 시선을 가리지 않도록 한다.
-영화관 : 1층 제일 뒤에선 사람의 눈과 스크린상으로부터 60~90cm 높이를 연결하는 가시선 이상의 위치
-극장 : 1층 제일 뒷줄에 선 사람의 눈과 프로시니엄 상단을 연결하는 가시선 이상의 위치

2. 무대 계획-무대의 구성
1) 프로시니엄 아치
-관람석과 무대 사이에 설치된 벽의 개구부를 통해 극을 관람하게 되는데, 이 개구부의 틀을 프로시니엄 아치라고 한다.
-그림의 액자와 같이 관객의 눈을 무대로 쏠리게 하며 조명 기구나 막을 막아 후면 무대를 가리는 역할을 한다.
-형상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으로서, 종횡 비율을 황금비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무대의 평면
-에이프런스테이지 : 막을 경계로 하여 객석 쪽으로 나온 부분의 무대이다.
-측면 무대 : 객석의 측면 벽을 따라 돌출한 부분이다.
-연기 부분 무대 : 커튼 라인의 바로 안쪽 무대이다.
-무대 폭 : 프로시니엄 아치 폭의 2배 이상의 크기로 한다.
-무대 깊이 : 프로시니엄 아치 폭정도 이상의 크기로 한다.

3) 무대의 단면
ㄱ. 무대 상부 공간의 이상적인 높이 : 프로시니엄 높이의 4배이다.
ㄴ. 그리드 아이언
-무대의 천장 밑에 철골로 촘촘히 깔아 바닥을 이루게 한 것으로 여기에 배경이나 조명기구, 연기자 또는 음향 반사판 등을 매어 달 수 있게 한 장치이다.
-무대 천장 밑의 제일 낮은 보 밑으로 1.8m의 위치에 바닥을 둔다.

ㄷ. 플라이 갤러리
-그리드 아이언으로 올라가는 계단과 연결되게 무대 주위의 벽에 6~9m 높이로 설치되는 좁은 통로(폭은 1.2~2.0m 정도)이다.

ㄹ. 록 레일
-와이어로프를 한곳에 모아서 조정하는 장소로서 무대 벽 좌우에 설치한다.

ㅁ. 사이클로라마
-무대의 제일 뒤에 설치되는 무대 배경용의 벽으로서 프로시니엄 높이의 3배이다.

ㅂ. 잔교
-프로시니엄 바로 뒤에 접하여 설치된 발판으로 조명, 눈이나 비 내리는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필요하다.

ㅅ. 플로어 트랩

-무대의 임의 장소에서 연기자의 등장과 퇴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무대와 트랩  사이를 계단이나 사다리로 오르내릴 수 있는 장치이다.

 

 

 

 

자료 : 건축계획 및 건축사 해커스 공무원 이석훈 건축계획 기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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