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사 배치 계획 시 유의 사항
-교사 배치 계획 시 방위는 정남향 > 남남 동향 > 남남 서향 순으로 유리하다.
-부지가 협소할 경우, 넓은 부지가 요구되지 않는 폐쇄형의 교사 배치 계획 유형을 고려한다.
-분산 병렬형은 편 복도일 경우 복도 면적이 너무 커지고 단조로워진다는 점을 감안하여 계획을 진행한다.
-교사는 평지가 아니고 운동장보다 약간 높은 곳에 있는 것이 좋다.
-학교 행정 및 지원시설은 학생들 동선에 지장이 없도록 중심주에 위치 시킨다.
3) 교사의 면적
-학생 1인당 교사의 점유 면적(복도, 계단, 출입구 등 공용 면적 포함)
-교지 면적은 교사 면적의 2.0~2.5배가 필요하다.
-통로 계통의 점유 면적은 교사 면적의 약 30% 정도이다.
4) 층수 계획
ㄱ. 원칙적으로 초등학교의 교사는 고층화될 수 없다.
ㄴ. 단층 교사의 특징
-아동의 생리적 조건, 위급 시 피난, 교실에의 직접 출입, 학습 활동의 실외 연장, 채광과 환기를 고려하여 계획한다.
-구조계획이 단순하며, 내진 및 내풍구조가 용이하다.
-배선, 배관 등의 설비가 분산되어서 비경제적이다.
ㄷ. 다층 교사의 특징
-대지 이용률이 높고, 시설이 집중화되어서 효율적이다.
-평면이 집약적으로 계획된다.
-일반적으로 저학년은 1층(저층)에, 고학년은 2층 이상(고층)에 배치한다.
2. 학교의 운영 방식
1) 종합교실형
ㄱ. 운영 방법
-교실 수는 학급 수와 잋리한다.
-모든 교과를 자기의 교실 내에서만 행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에 대해 가장 권장할 만한 유형이다.
ㄴ. 장단점
-장점 : 학생의 이동이 전혀 없어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음, 학급마다 가정적 분위기가 조성됨, 한 교실에서 모든 수업이 진행되므로 이용률을 높일 수 있음
-단점 :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에서는 무리가 있음, 일정 교과를 위해 사용되는 시간의 비율인 선수율은 낮아짐
ㄷ. 적용 사항
-초등학교 저학년에 적당한 방식이다.
-외국에서는 한 교실에 1~2개의 화장실을 부속 설치한다.
2) 일반교실과 특별교실형
ㄱ. 운영 방법
-일반교실이 각 학급에 하나씩 계획된다.
-기타 특별 교실이 설치된다.
ㄴ. 장단점
-장점 : 전용 학급 교실이 있어 홈룸 활동이 가능함, 소지품 관리가 안정적임
-단점 : 특별교실이 확충될 경우, 일반 교실의 이용률이 낮아짐, 시설의 정도를 높일수록 비경제적임
ㄷ. 적용 사항
-우리나라 학교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운영 방식이다.
3) 교과교실형
ㄱ. 운영 방법
-모든 교실이 특정한 교과를 위해 만들어진다.
-일반교실은 없다.
ㄴ. 장단점
-장점 : 각 교과의 선수율이 높음
-단점 : 학생의 이동이 빈번함, 선수율을 100%로 한다고 이용률이 반드시 높다고 할 수 없음, 이동할 때는 소지품을 두는 곳을 고려해야 하며, 이동에 대한 동선 계획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4) 일반교실과 특별교실형과 교과교실형의 중간 형태
ㄱ. 운영 방법
-일반 교실의 수는 학급 수보다 적다
-특별교실의 선수율이 반드시 100% 유지되는 것은 아니다.
ㄴ. 장단점
-장점 :이용률을 상당히 높일 수 있으므로 경제적임
-단점 : 학생의 이동이 많음, 학생이 있는 곳이 안정되지 않고 대부분의 경우 혼란스러움, 소지품 보관과 동선을 충분히 고려해서 계획해야 함.
5) 플래툰 형
ㄱ. 운영 방법
-전 학급을 2분단으로 나누고 한 편이 일반교실을 사용할 때 다른 한 편은 특별교실을 이용한다.
-일반교실에 있는 동안은 이동하지 않는다.
ㄴ. 장단점
-장점 : 교과 담임과 학급 담임제를 병용할 수 있음
-단점 : 교사의 수가 부족하거나 적당한 시설이 없으면 운영하지 못함, 시간 배당을 하는 데 상당한 노력이 필요함
6) 달톤 형
ㄱ. 운영 방법
-학급, 학년을 없애고 학생들은 각자의 능력에 따라 교과를 골라 일정한 교과를 끝내면 졸업하는 방식이다.
ㄴ. 특징
-교육 방법에는 기본적 목적이 있어 시설 면에서 장단점을 논하기 어렵다.
-하나의 교과에 출석하는 학생 수가 일정하지 않으므로 크고, 작은 여러 가지 크기의 교실을 설치해야 한다.
ㄷ. 적용 사항 : 우리나라에서는 사설 외국어 학원 또는 입시 학원 등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7) 개방 학교
ㄱ. 운영 방법
-학급 단위의 수업을 부정하고 개인의 능력, 자질에 따라 편성하고 학습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무학년제로 운영하기도 한다.
-시설 사항
-1. 칠판, 수납장 등의 가구는 이동식이 많다.
-2. 바닥 마감재는 흡음성 및 활동성을 고려하여 카펫이 좋다.
-3. 평면형은 가변식 벽 구조로 하여 융통성을 갖도록 한다(고정 칸막이벽을 두지 않음).
-4. 인공조명 및 공기 정화시설을 설치 한다.
ㄴ. 장단점
-장점 : 각자의 능력, 흥미, 자질에 따라서 그룹화될 수 있고 참여할 수 있음, 인공조명 및 공기 정화시설을 갖추게 되므로 자연채광과 통풍에 크게 의존하지 않음.
-단점 : 풍부한 교재와 교원의 자질, 고급 시설이 필요함, 교사가 타 운영 방식에 비해 많이 필요함(20~30명을 2~3명의 교사가 지도)
ㄷ. 적용 사항 : 초등학교 저학년 또는 유치원에 적용할 수 있는 운영 방식이다.
3. 블록 플랜
1) 학년 단위를 원 측으로 함
-같은 학년의 학급은 교과 내용, 심신의 발육 상태 등이 비슷하므로 근접시켜 교재의 공용, 상호 소통의 이점을 취한다.
2) 초등학교 저학년
-가능한 1층에 배치한다.
-보통 교실이 직접 외부에 접해 연락되기 쉽고 불시의 재해 시에는 대피하기에 이상적이다.
-다른 부분과의 접촉을 되도록 적게 하는 것이 좋고 출입구는 따로 한다.
-가정적인 분위기의 A형이 이상적이다.
3) 초등학교 고학년
-U + V 형의 학교 운영 방식이 이상적이다.
-일반교실은 특별 교실의 소음 및 학생의 이동 시 소음을 차단해야 한다.
4) 일반 교실이군
-이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교실 앞을 지나지 않고 일반 교실 군의 밖에 다닐 수 있게 해야 한다.
5) 특별 교실이군
-교과 내용에 대한 융통성과 보편성을 갖추어야 한다.
-학생의 이동과 소음 방지를 고려해야 한다.
6) 일반교실과 특별교실형, U + V형과 교과교실형의 중간 형태인 E형의 경우 일반교실과 특별 교실 군 사이에 학급의 이동을 고려하여 통로의 수문 등을 크게 한다.
자료 : 건축계획 및 건축사 해커스 공무원 이석훈 건축계획 기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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