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건축의 형태 구성 원리
[1] 디자인 요소
1. 점, 선
1) 점
ㄱ. 가장 작은 면으로 인식할 수 있다.
ㄴ. 위치를 지정하는 역할이다.
ㄷ. 공간에 한 점을 위치시키면 집중 효과가 있다.
4. 점이 연속되면 선의 느낌을 준다.
5. 가까운 거리에 있는 점은 선으로 지각되어 도형으로 느끼게 한다.
6. 근접된 많은 점의 경우에는 선이나 면으로 지각된다.
2) 선
ㄱ. 특징
- 점의 확장이며 모든 조형의 기초이다.
- 대상의 윤곽이나 덩어리로 나타낼 수 있다.
- 선의 강약, 굵기, 길이, 속도, 방향 등으로 원근감 표현이 가능하다.
ㄴ. 종류
-직선 : 정직, 명료함, 단순 > 정적 표현
-수직선 : 존엄성, 긴장감, 고결, 희망, 상승, 위험 표현
-수평선 : 정지되고 고요, 안정된 느낌
-사선 : 반항 > 동적 표현, 운동성, 약동감, 불안감
-곡선 : 부드럽고 율동적이며 여성적 느낌
2. 면, 형태
1) 면
ㄱ. 조형적으로 면은 형과 같은 의미이다.
ㄴ. 이차적인 평면과 3차적인 입체 내부의 깊이 표현이 가능하다
ㄷ. 면의 양감으로 공간의 깊이를 표현할 수 있다.
ㄹ. 절단에 의해 새로운 면을 얻을 수 있다.
ㅁ. 경사면은 동적, 불안정한 느낌을 표현한다.
ㅂ. 평면, 수직면 등도 각각 가지고 있는 특징을 표현한다.
2) 형태
ㄱ. 특징 : 입체적, 공간적 구조의 특성을 갖는 범위의 형을 말한다.
ㄴ. 종류
-이념적 형태(상징적 형태) : 인간의 지각으로는 직접 느낄 수 없다. 개념적으로만 제시될 수 있는 형태이다.
-현실적 형태 : 자연현상의 변화를 자연형태라 한다. 사람의 의사에 따라 형상되는 것을 인위 형태라 한다.
-유기적 형태 : 면의 형태적 특징 중 자연적으로 생긴 형태를 말한다. 자유곡면 형태를 지닌다.
3) 착시현상
ㄱ. 사물의 객관적인 성질과 눈으로 본 성질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경우
ㄴ. 역리 도형 착시
3. 균형과 비례
1) 균형
ㄱ. 성격
-시각적 무게의 평형, 부분과 부분 및 전체와 부분 사이에서 균형의 힘에 의한 쾌적한 느낌이 있다.
-수평선이 수직선보다 시각적 중량감이 크다.
-불규칙한 형태가 기하학적인 것보다 시각적 중량감이 크다.
-색의 중량감은 명도(밝기) 및 채도(진하기)에 따라 작용한다.
ㄴ. 종류
-대칭적 균형 : 좌우 균형이 맞을 때 느껴지는 현상
-비대칭적 균형 : 좌우 불균형을 이룰 때 느껴지는 현상
-중심점 또는 핵을 갖고 이를 중심으로 방사의 방향으로 확장된 동적인 표현
2) 비례
ㄱ. 성격
-개체와 개체 또는 전체와 부분의 크기를 가늠한다.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의 수량적 관계를 조형적으로 공식화한다.
ㄴ. 종류
-스케일 : 척도라고 하며, 상대적인 크기를 말한다.
-휴먼스케일 : 인간의 신체를 기준으로 파악, 측정하는 척도의 기준이다. 실내 건축에서는 중요한 고려 요소이다.
-황금 비례 : 1:11.618의 비율로서, 고대 그리스인들이 발명해 낸 기하학적 분할법이다. 파르테논 신전에 적용되었다.
-모듈화 : 르코르뷔지에의 건축적 비례이다. 인간의 신체를 기준으로 나타낸다.
-모듈화 코디네이션 : 모듈을 건축 생산 전반에 적용. 건축 재료를 규격화 및 표준화한 것이다. 공사 편리 및 공사 기간이 단축된다. 건축물의 획일화, 창조성 결여 등의 문제점이 발생한다.
-피보나치수열 : 앞의 두 수의 합이 바로 뒤의 수가 되는 수의 배열이다.
4. 리듬, 대비와 대칭
1) 리듬
ㄱ. 성격
-부분과 요소 사이에 강한 힘과 약한 힘이 규칙적으로 연속, 반복된다.
-운동감 등이 발생하여 활기 있는 분위기가 연출된다.
-반복, 점층, 억양, 변이, 방사 등으로 표현한다.
ㄴ. 종류
-반복 : 디자인 요소와 색채, 질감, 형태 문양의 반복이다.
-점증 : 방향과 크기의 점진적인 변화
-억양 : 형태 및 질감, 색상 등의 강함과 약함이 반복
-변이 : 형태를 변화시켜 가면서 배치
-방사 : 외부로 퍼져나가는 리듬감
2) 대비의 성격
ㄱ. 다른 성격의 요소를 병치해서 서로가 가진 특성을 강조하여 전체로서 강력한 인상을 주는 원리이다.
ㄴ. 둘 이상의 서로 다른 사물의 면적이나 형상, 색채 등이 다른 것보다 명료하여 시각적 주목을 받게 하는 지배성의 원리가 적용된다.
ㄷ. 시각적으로 뚜렷한 부분과 그와 관련되는 부분을 통해 환경을 인지한다고 간주하는 게슈탈트 심리학과 관계가 있다.
3) 대칭의 성격
ㄱ. 양 지점으로부터 같은 거리인 점에서 평형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ㄴ. 두 부분의 중앙을 지나는 가상의 선을 축으로 양쪽 면을 접어 일치되는 상태이다.
5. 강조, 조화의 통일
1) 강조의 성격
ㄱ. 구성의 악센트, 의도적인 변화, 변칙, 불규칙성
2. 시각적인 초점이나 흥미나 관심의 중심이 되는 것이다.
2) 조화
ㄱ. 성격
-성질이 다른 둘 이상의 요소(면, 선, 형태 등)를 상하 관계하여 미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유사한 것 간의 조화 및 대비되는 것 간의 조화가 있다.
- 미적 대상을 구성하는 부분과 부분 사이에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모순되는 일이 없이 질서가 잡혀 있는 것을 의미한다.
ㄴ. 종류
-유사 조화 : 성격이 같은 요소들의 간의 조화, 서로 동일하지 않아도 닮은 모습으로 연합
-대비 조화 : 서로 다른 요소들로 결합, 서로가 다른 것을 강조
3) 통일
ㄱ. 성격
-변화와 함께 모든 조형에 대한 의미의 근원이며, 디자인 대상 전체에 미적 질서를 주는 기본 원리로서, 건축물 전체에 비슷한 요소를 반복적으로 적용하게 된다.
-디자인 대상의 전체에 미적 질서를 주는 기본원리이다.
-모든 형식의 출발점이다.
-건축물 전체에 비슷한 요소를 반복적으로 적용한다.
-안정된 느낌을 준다.
-너무 지나치면 단조로울 수 있다.
ㄴ. 종류
-정적 통일 : 통일한 디자인 요소가 적용, 균일한 대상물이 연속으로 배치
-동적 통일 : 변화 및 생동감이 있음, 다목적 공간에 이용
-양식 통일 : 관련된 기능의 유사성을 이용, 기능 목적 공간계획에 이용
자료 : 건축계획 및 건축사 해커스 공무원 이석훈 건축계획 기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