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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게슈탈트 이론

1) 일반사항

ㄱ. 인간은 어떤 사물을 시각적으로 인지할 때 그 관점이 우세한 것과 열세한 것으로 나누어 지각하려는 본능을 가진다.

ㄴ. 우세한 부분을 도형이라 하고 열세하게 보이는 부분을 배경이라고 한다.

ㄷ. 인간이 보고 싶어 하는 부분은 도형이 되는 것이고, 그 외의 것은 배경으로 인식한다.

 

2) 인간의 시각적 인식 법칙

ㄱ. 근접의 원리
-멀리 떨어져 있는 두 물체보다는 서로 근접해 있는 물체들을 밀접하게 연관시키는 것

-개개의 근접된 것끼리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지각

-한 종류의 형태가 동일한 간격으로 반복될 경우 그룹화되어 평면처럼 지각

-상하좌우의 간격이 다를 경우 수평, 수직으로 지각

ㄴ. 유사의 원리

-비슷한 형태, 크기, 색, 질감들끼리 연관되어 보이는 현상

-유사한 형태, 색채, 질감 등 비슷한 성질의 요소를 가진 것끼리는 떨어져 있어도 무리 지어 인식되는 것

-단순한 것, 유사한 것은 쉽게 인식

ㄷ. 연속의 원리

-공동운명의 법칙이라고 함

-유사 배열로 구성된 형태가 방향성을 가지고 연속으로 보이는 하나의 그룹으로 지각(유사한 배열을 하나의 묶음으로 인식)

-뇌는 가능한 한 부드러운 연속을 추구

ㄹ. 폐쇄의 원리

-폐쇄된 형태로 형성되어 다른 형태로 보이는 현상

-불완전한 형, 그룹이 기존의 지식을 토대로 완전한 형이나 그룹으로 지각되는 것

ㅁ. 공통성의 원리

-대상들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 떄 그것을 하나의 단위로 인식

-배열이나 성질이 같은 것끼리 집단화되어 보이는 성질

ㅂ. 단순화의 원리

-관찰자가 익숙한 형태로 단순화하여 지각하는 현상

ㅅ. 도형과 배경의 법칙

-도형과 배경은 동시에 도형으로 지각이 불가능함

 

[2] 색채계획

1. 건축물의 색채계획 시 유의 사항

1) 일반 사항

ㄱ. 건물의 형태, 재료, 용도 등에 따라 배색계획을 수립한다.

ㄴ. 주변 환경과 조화될 수 있는 건물 색채 계획을 한다.

ㄷ. 건축 색채는 저명도, 저채도, 난색을 기본으로 한다.

ㄹ. 다수에게 저항 없이 받아들여지는 배색의 건물 색채 계획이 바람직하다.

ㅁ. 건물 실내 색채 계획에서 고명도는 조명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현 휘 발생 현상에 대해 유의하여야 한다.

ㅂ. 강조하고 싶은 요소가 있으면 그 요소의 배경색으로 채도가 낮은 것을 선정한다.

ㅅ. 동일 명도와 채도일 경우, 난색은 거리가 가깝게 느껴지고 한색은 멀게 느껴지는 원리에 유의하여 계획한다.

 

2) 각종 용도에 따른 색채계획

ㄱ. 식당의 벽면에는 식욕을 돋우는 난색계통을 사용한다.

ㄴ. 교실의 색채는 교실 종류와 학생의 연령에 따라 달라야 한다.

ㄷ. 저학년 교실의 벽면은 난색 계통이 좋다.

 

2. 색채 계획 관련주요 용어

1) 시인성

ㄱ. 어느 일정한 물리적 거리에서 색채가 식별되는 정도이다.

ㄴ. 시인성이 좋다는 것은 대상물의 존재 또는 모양이 원거리에서도 식별이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유목성

-심리적인 마음의 변화로 눈에 띄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써, 색채가 사람의 시선을 끄는 정도를 말한다.

3) 면적 효과

ㄱ. 동일 광원 아래에서도 물체의 면적이 달라지면 색의 명도, 채도를 다르게 지각하는 현상이다.

ㄴ. 면적이 일정 수준까지 증가 시에는 명도와 채도가 모두 높게 증가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다만, 일정 면적을 넘어서게 되면 반대로 명도와 채도가 저하되는 느낌이 들게 된다.

4) 동시대비

ㄱ. 서로 인접해 있는 두 가지 이상의 색이 동시에 시각에 들어왔을 때 일어나는 색의 대비 현상이다.

ㄴ. 접근해 있는 2개 이상의 다른 색을 동시에 볼 때는 두 가지 색 이상이 서로 간섭하게 되어 각각의 색은 단독으로 볼 때와 다른 색으로 인식하게 된다.

5) 색상대비

색상이 다른 두 색을 동시에 인접하게 놓았을 때, 두 색 간의 색상 차이가 보다 벌어져 보이는 효과를 말한다.

6) 기본색(색의 3원색)과 2차 색

ㄱ. 기본색(색의 3원색) : 다홍, 청록, 노랑

ㄴ. 2차 색 : 2가지의 기본색으로 이루어지는 색

7) 먼셀의 색 입체

ㄱ. 3차원 공간상에 색상, 명도, 채도를 균일한 간격으로 배열해 놓은 것을 말한다.

ㄴ. 세로축에 명도, 가로축(중심과 직각의 수평 방향)에 채도, 방사형으로 색상을 배치한다.

8) 먼셀표색계

ㄱ.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의 5가지 기본색으로 하여 총 100색 상의 표색계를 구성한 것이다.

ㄴ. 명도는 가장 어두운 단계인 순수한 검정을 0으로 가장 밝은 단계인 순수한 흰색을 10으로 하였다.

ㄷ. 색채 기호 5R 7/8은 색상이 빨강(5R)이고 명도는 7, 채도는 8을 의미한다.

 

 

{[1]} 단독 주거

[1] 기본사항

1. 주택의 분류

1) 주거 단위 조합에 의한 분류

ㄱ. 단독주택

ㄴ. 다세대주택

ㄷ. 연립주택

ㄹ. 아파트

 

2) 용도(기능, 목적)에 의한 분류

ㄱ. 전용 주택 : 주거 생활만을 위한 주택이다.

2. 병용(겸용) 주택 : 주거 + 상점, 간이공장 + 주거 등의 형태를 말한다.

 

3) 주거 양식에 의한 분류

ㄱ. 한식 주택

ㄱ-1. 한식 주택의 문골 부분

-전통 한식 주택에서는 여름철 고온 다습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문골 부분을 크게 만들었다.

-기후적 조건으로 인해 남부 지방으로 갈수록 문골 부분이 크게 시공되었다.

ㄱ-2. 한식 주택의 특징

-실을 다용도로 사용함으로써 공간의 융통성이 높다.

-목조 가구 식으로 양식 주택에 비하여 바닥이 높다

ㄱ-3. 한식 주택의 민가 형식

- 일자 형식 : 남부 지방에 분포한 형식, 부엌, 방, 마루 등이 일렬로 연속 배치된 형식, 일자 형식은 부엌, 방, 마루 등이 일렬로 연속 배치되어 모든 실의 개구부를 남향으로 계획할 수 있음, 일자 형식에서 정면이 4칸일 때는 부엌, 안방, 마루, 건넌방으로 하고 각 방 앞에는 툇마루를 두어 3칸 형과 같이 개방적인 공간 성격을 가짐

-ㄱ자 형식 : 중부 지방에 분포한 형식, 개성 지방 : 부엌, 안방, 옷방을 일렬 배치하고, 옷방에서 직각 방향에 대청을 두고 건넌방을 연결하는 방식, 서울 지역 : 방과 마루를 일렬 배치하고 직각 방향에 부엌을 연결하는 방식, 용마루가 직각으로 꺾이는 부분에 안방을 배치하고 앞으로는 부엌을, 옆으로는 대청과 건넌방을 배치하는 형식은 안방의 일조와 일사에 불리하나 독립성을 철저히 보장함

-전(田)자 형식 : 북부 지방에 분포한 형식, 부엌의 부뚜막을 넓게 하고, 방에서 직접 연결되어 도리 방향의 칸막이벽으로 방들이 전(田)자 같이 구성된 형식, 전(田)자 형식은 한랭지방의 주택 형식으로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창의 수와 크기가 최소화되게 계획하는 형식임, 마당을 중심으로 둘러싸듯이 집이 지어짐 

 

 

 

 

자료 : 건축계획 및 건축사 해커스 공무원 이석훈 건축계획 기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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