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침실
1) 침실의 면적
ㄱ. 면적 산정 시 고려 사항
-침실의 소요 기적(필요 공기량)
-가구의 점유 면적
-1인당 소요 바닥 면적
-침대의 종류
ㄴ. 면적 산정
-자연 환기 횟수를 2회로 가정하면 실의 최저 소요 기적은 다음과 같다.
-실의 최저 소요 기적 : 인당 필요 공기량 * 인원수 / 환기횟수
2) 주택의 침실 계획
ㄱ. 침실은 소음이 차단되고 안전성을 기대할 수 있는 곳에 둔다.
ㄴ. 아동 침실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발육에 지장을 주지 않는 안정성이 높은 곳에 둔다.
ㄷ. 노인 침실은 주거 중심에서 약간 떨어진 곳으로서, 조용하고 전망이 좋고 안정감을 취할 수 있는 곳이면서, 동시에 가족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곳에 계획한다.
ㄹ. 부부 침실은 야간 생활에 주로 이용되므로, 조용하고 프라이버시가 지켜지는 곳에 배치하며, 남향으로 계획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ㅁ. 객용 침실의 경우, 소규모 주택에서는 고려하지 않고 소파 침대 등을 이용해서 처리한다.
ㅂ. 침실은 독립성이 강한 부분으로서, 가급적 다른 실과 분리하여 계획한다.
3) 침대의 배치
ㄱ. 침대의 상부 머리 쪽은 되도록 외벽에 면하도록 한다.
ㄴ. 누운 채로 출입문이 직접 보이도록 한다.
ㄷ. 침대 양쪽에 통로를 두고 한쪽을 75cm 이상이 되게 한다.
ㄹ. 침대 하부인 발치 하단에는 90cm 이상의 여유를 둔다.
ㅁ. 침실 내에서의 주요 통로 폭은 90cm 이상이 되도록 한다.
8. 욕실 및 화장실
1) 욕실의 계획 시 고려 사항
ㄱ. 욕실의 천장은 2.1m 이상의 높이로 하고, 적당한 경사를 주어 수증기 방울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ㄴ. 욕실의 배관은 외벽 면에 면할 경우 겨울철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피한다.
ㄷ. 욕실은 침실에서 가깝게 배치하며 현관과 응접실에서 격리된 위치가 좋다.
ㄹ. 욕실은 변소와 부엌을 근접시켜 급, 배수관을 경제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하여 설비를 절약한다.
ㅁ. 방수성, 방오성(오염에 대한 저항 성능)이 큰 마감 재료를 사용한다.
ㅂ. 상하층에서 동일한 평면에 배치하여 배수 및 소음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한다.
9. 차고
1) 크기
ㄱ. 주택 전용 차고의 크기 : 3.0m x 5.5m
ㄴ. 자동차의 폭과 길이보다 최소 1.2m 더 크게 한다.
2) 출입구
-도로로부터 직접 진입할 수 있는 위치로 부지 경계선에서 1m 이상 후퇴시킨다.
3) 구조
ㄱ. 차고의 벽이나 천장 등을 방화 구조로 하고 출입구나 개구부에 60+ 또는 10분 방화문을 설치한다.
ㄴ. 바닥 : 내수재료를 사용하고 경사도(구배)는 1/50 정도로 한다.
ㄷ. 벽 : 백색 타일을 3.2m까지 붙이는 것이 이상적이며 1.5m 정도 높이에는 국부조명을 하여 작업에 편리하게 한다.
4) 환기
-통풍을 고려하여 바닥에서부터 30cm 정도 높이에 하부 환기구를 설치하고 천장 부근에 상부 환기구를 설치한다.
[[2]} 공동주택
[1] 아파트
1. 아파트의 분류
1) 평면 형식상의 분류
ㄱ. 홀형(계단실형)
-계단실 혹은 엘리베이터 홀로부터 단위 세대로 들어가는 형식
-통행 면적을 작게 할 수 있으므로 건물의 이용도가 높고 동선이 짧아 출입하기가 편리하다.
-장점 : 프라이버시 양호, 통행 면적이 작아서 건물의 이용도가 높음, 각 단위 주거가 자연조건 등에 균등한 방향으로 배치되어 일조, 통풍에 유리
-단점 : 엘리베이터 이용률이 낮음, 고층 아파트일 경우 계단실(홀)마다 엘리베이터를 설치해야 하므로 시설비가 많이 듦.
ㄴ. 편복도형(갓 복도형)
-연속된 긴 복도에 의해 각 출입하는 형식이다.
-각 세대의 방위를 동일하게 하여 거주성이 균일한 배치가 가능하다.
-장점 : 복도 개방 시 각 세대의 거주성 양호, 통풍, 채광이 양호, 엘리베이터 1대당 단위 주거를 많이 둘 수 있음
-단점 : 복도 폐쇄 시 통풍, 채광상 불리해짐, 공용 복도에 있어서는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있음, 고층 아파트의 경우 난간을 높게 해야 함
ㄷ. 중복도형(속 복도형)
- 복도 양측에 세대를 배치하는 형식이다.
-중 복도에는 채광 및 통풍이 원활하도록 40m 이내마다 1개소 이상의 외기에 면하는 개구부를 설치한다.
-장점 : 대지의 이용률이 높음, 엘리베이터 효율이 높음
-단점 : 프라이버시 보장에 약하고 시끄러움, 통풍, 채광상 불리, 복도의 면적이 넓어짐, 중앙 복도가 어두우며 소음이 발생, 고도의 공기조화설비를 갖춘 것 이외에는 주택으로 적합하지 않음
ㄹ. 집중형(코어형)
-코어(엘리베이터, 계단실, 설비)를 중앙에 배치하고, 그 주위에 각 세대를 집중시키는 방식이다.
-장점 : 대지의 이용률이 높고 많은 주거를 집중시킬 수 있음
-단점 : 프라이버시 보장에 극히 약하고, 통풍, 채광상 극히 불리, 복도 부분의 환기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도의 설비 시설을 설치해야 함, 기후조건에 따라 세밀한 설비 적 환경 조절이 필요
ㅁ. 판상형과 탑상형
-공동주택은 주동 계획에 따라 판상형과 탑상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판상형은 탑상형에 비해 다른 주동에 미치는 일조 영향이 크며, 탑상형에 비해 각 세대의 조망권 확보가 불리하다.
-탑상형은 단지의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각 세대의 거주 환경이 불균등한 단점을 갖고 있다.
* 단층형(플랫형) 공동주택의 특징
ㄱ. 단위 주거의 평면구성 제약이 적고 소규모도 설계가 용이하다.
ㄴ. 복도가 있는 경우 단위 주거의 규모가 크면 복도가 길어져 공용면적이 증가하며, 프라이버시에 있어 타 형식보다 불리하다.
ㄷ. 단위 주거가 한 개의 층에만 한정된 형식이다.
*스킵 플로어형
-대지가 경사지인 경우 절토 없이, 지면의 차이에 따라 저지대는 중층으로, 고지대는 단층으로 처리한 형식이다.
자료 : 건축계획 및 건축사 해커스 공무원 이석훈 건축계획 기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