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공간의 관계가 평면계획 시 고려되는 인접의 원칙
- 거실 – 현관
- 식당 – 주방
- 거실 – 식당
ㅇ 르코르뷔지에
- 인체와 관련된 모듈의 사용에 있어 황금비례를 이용함이 타당하다고 주장
ㅇ 주택의 동선계획
- 가사노동의 동선은 가능한 남측에 위치시키도록 한다.
- 동선이 교차하는 곳은 공간적 두께를 크게 하는 것이 좋다.
- 개인, 사회, 가사 노동권 등의 동선은 상호 간 분리하는 것이 좋다.
ㅇ POE(Post-Occupancy Evaluation)
- 건축물을 사용해 본 후에 평가하는 것
ㅇ Ionic order
- 그리스의 오더 중 주두가 소용돌이 형태의 나선형인 volute 구성된 것
ㅇ 스테인드글라스
- 스테인드글라스는 빛의 투과광을 주로 이용한다.
- 스테인드글라스의 기원은 로마 시대 초기의 교회 건물 내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아르누보를 통해 스테인드글라스 예술이 부활하였으나 곧 근대건축 운동에 의해 쇠퇴하였다.
ㅇ 실시설계
- 결정된 디자인으로 견적, 입찰, 시공 등 설계 이후의 후속 작업과 시공을 위한 제반 도서를 제작하는 설계 과정
ㅇ 상점의 쇼윈도
- 쇼윈도의 평면 형식 중 만입형은 가게의 앞쪽 진열 면이 크다.
- 쇼윈도의 진열 바닥 높이는 일반적으로 상품의 종류에 따라 결정된다.
- 쇼윈도의 단면 형식 중 다층형은 넓은 도로 폭을 지닌 상점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
ㅇ 방향의 착시
- 포겐도르프 도형과 관련된 착시
ㅇ 면
- 곡면과 평면의 결합으로 대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면의 구성 방법에는 지배적 구성, 분리 구성, 일렬 구성, 자유 구성 등이 있다.
- 면의 심리적 인상은 그 면이 놓인 위치, 질감, 색, 패턴 또는 다른 면과의 관계 등에 따라 차이를 나타낸다.
ㅇ 오피스 랜드스케이프
- 소음이 발생하기 쉽다.
- 고정된 칸막이를 사용하지 않고 이동식을 사용한다.
- 변화하는 업무의 흐름이나 작업 패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ㅇ 공간 내 패턴
- 수평의 줄무늬는 공간을 넓고 낮게 보이게 한다.
- 패턴은 선, 형태, 조명, 색채 등의 사용으로 만들어진다.
- 지루하게 긴 벽체는 수직의 패턴을 이용하여 지루함을 줄인다.
ㅇ 상점의 가게 앞쪽(shop facade) 디자인
- 개성적이고 인상적인 표현
- 상점 내부로의 고객유도 효과
- 취급 상품에 대한 시각적 표현
ㅇ 황금비
- 한 선분을 길이가 다른 두 선분으로 분할했을 때 긴 선분에 대한 짧은 선분의 길이 비가 전체 선분에 대한 긴 선분의 길이 비와 같을 때 이루어지는 비례
ㅇ 조건설정 단계의 프로젝트별 조사 내용
- 주택 – 거주자의 가족구성 및 생활양식
- 상점 – 취급상품의 성격과 소비자의 취향
- 레스토랑 – 취급하는 음식의 종류와 고객의 연령층
ㅇ wall washing 기법
- 수직 벽면을 빛으로 쓸어내리는 듯한 효과를 주기 위해 비대칭 배광 방식의 조명기구를 사용하여 수직 벽면에 균일한 조도의 빛을 비추는 조명 연출기법
ㅇ 호텔 실내 계획
- 주 식당은 숙박객 및 외래객을 대상으로 하며 외래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출입구를 별도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ㅇ 실내디자인
- 실내 공간을 사용 목적에 따라 편리하고 쾌적한 분위기가 되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ㅇ 사무실 책상 배치 유형
- 대 향 형: 면적 효율이 높고 커뮤니케이션 형성에 유리하여 공동작업의 형태로 업무가 이루어지는 사무실에 적합한 유형
ㅇ 거실의 가구 배치 유형
- 대면형
ㅇ 문 종류
- 회전문 : 출입하는 사람이 충돌할 위험이 없으며 방풍실을 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호텔이나 은행 등 사람의 출입이 많은 장소에 설치된다.
ㅇ 건축화 조명 방식
- 코니스 조명 : 벽의 상부에 길게 설치된 반사 상자 안에 광원을 설치하여 모든 빛이 하부로 향하도록 하는 조명 방식
ㅇ 사무소 건축의 코어 유형
- 중심 코어형 : 유효율이 높은 계획이 가능한 형식이다. / 내진 구조가 가능함으로써 구조적으로 바람직한 형식이다.
[2과목 : 실내디자인 색채 및 사용자 행태 분석 / 색채학]
ㅇ 문ㆍ스펜서(MoonㆍSpencer)의 색채 조화론에서 조화가 되는 색의 관계
- 대비조화
- 동일 조화
- 유사조화
ㅇ 색인 명시성의 주요인
- 명도의 차이
ㅇ 환경 색채디자인을 진행하기 위한 순서
- 입지 조건 조사 분석→환경 색채 조사 분석→색채 설계→색채 결정 및 시공
ㅇ 같은 형태, 같은 면적에서 그 크기가 가장 크게 보이는 색 (단, 그 색이 동일한 배경색 위에 있을 때)
- 고명도의 황색
ㅇ 먼셀 색체계
- R, Y, G, B, P의 5색과 그 보색인 5색을 추가하여 10 색상을 기본으로 만든 것이다.
- 무채색의 명도는 숫자 앞에 N을 붙인다.
- 채도 단위는 2단위를 기본으로 하였으나 저채도 부분에서는 실용적으로 1과 3을 추가하였다.
ㅇ 먼셀 기호 5 YR 7/2의 의미
- 색상은 주황의 중심 색, 명도 7, 채도 2
ㅇ 조명에 의해 물체의 색을 결정하는 광원의 성질
- 연색성
ㅇ 두 색상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됨
- 청록 + 빨강
ㅇ 컬러 경영 시스템(CMS)의 필요조건
- 컬러로 된 그래픽의 작성이나 화상의 준비에 각종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이 필요하다.
ㅇ 컬러 매뉴얼(을 작성하는 데 가장 필요한 능력
- 예술 방향의 능력
ㅇ 공공 건축 공간(공장, 학교, 병원 등)의 색채환경을 위한 색채조절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능률성
- 안전성
- 쾌적성
ㅇ 의자 및 소파
- 스툴은 등받이와 팔걸이가 없는 형태의 보조 의자이다.
- 체스터필드는 사용상 안락성이 매우 크고 비교적 크기가 크다.
- pull up 의자는 필요에 따라 이동시켜 사용할 수 있는 간이 의자이다.
- 오토만은 좀 더 편안한 휴식을 위해 발을 올려놓는 데도 사용된다.
ㅇ 많은 물품을 수납하기 위해 건축화된 가구를 의미하는 것
- 붙박이 가구
ㅇ 망막의 감각세포에서 모양과 색을 인식할 수 있는 것
- 원추세포
ㅇ 인간-기계 시스템을 수동, 자동, 기계화 체계로 분류할 때 기계화 체계의 예시로 적합한 것
- 자동차의 운전
ㅇ 근육 운동 시작 직후 혐기성 대사에 의하여 공급되어 소비되는 에너지원
- 글리코겐
- 크레아틴 인산(CP)
- 아데노신삼인산(ATP)
-
ㅇ 의자 좌 면의 너비를 결정하는데 가장 적합한 규격
- 사용자의 95퍼센트일 엉덩이 너비에 맞도록 규격을 정한다.
ㅇ 근수축의 종류 중 중추신경으로부터 오는 흥분 충동을 받을 때 항상 약한 수축 상태를 지속하는 것
- 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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