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금고실
1) 위치
ㄱ. 건축 측벽이나 뒤쪽 벽을 따라서 위치하도록 하며 수 있는 한 건물의 한쪽 구석을 이용하도록 한다.
ㄴ. 저층(혹은 지하층)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ㄷ. 금고실은 고객 대기실에서 떨어진 위치에 계획한다.
2) 구조
ㄱ. 바닥, 벽, 천장을 모두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한다.
> 두께 : 30~45cm로 한다(큰 규모인 경우 60cm).
ㄴ. 금고 문은 기밀성을 유지해야 한다.
ㄷ. 벽체 안에 전기 케이블을 설치하여 경보 장치에 연결한다.
ㄹ. 비상 전화를 설치한다(사용자가 갇혔을 때 대비).
ㅁ. 금고는 밀폐된 공간이기 때문에 환기 설비가 필요하다.
3) 금고의 종류
ㄱ. 현금도, 증권도 : 금고실이라면 보통 이것을 말하며 칸막이 격자로 구분하여 사용하는 예가 많다.
ㄴ. 보호 금고 : 고객으로부터 보관 물품을 받고 보관 증서를 교부하는 보호 예치 업무를 위한 금고이다.
ㄷ. 대여 금고
-금고실 내에 대소 철제 상자를 설치하여 일정 금액을 고객에게 대여해주는 금고로 전실, 비밀일, 대여 금고실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ㄹ. 화재고
-규모가 큰 은행에 설치되고 철제 선반을 금고 내에 두고 트렁크나 상자 등의 큰 귀중품을 보관하는 곳이다.
ㅁ. 야간 금고
-은행이 폐점한 뒤 또는 휴일 등에 고객이 금전을 보관시킬 수 있는 설비이다.
-가능한 한 주 출입구 근처에 위치하고 조명시설이 완비되도록 한다.
ㅂ. 서고
-장부를 격납하거나 법정 보존 기간 동안 서류를 보존하는 곳이다.
[4] 드라이브 인 뱅크 계획
-차량을 이용하여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형태의 은행을 말한다.
1. 계획 시 주의 사항
1) 드라이브 인 창구에 자동차 접근이 쉬워야 한다.
2) 드라이브 인 은행 입구에는 차단물이 설치되지 않아야 한다.
3) 창구는 운전석 쪽으로 한다.
4) 외부에 면할 경우는 비나 바람을 막기 위한 차양 시설이 필요하다.
5) 모든 업무가 드라이브 인 뱅크에서만 처리되는 것이 아니므로, 별도의 영업점과 연락을 취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
6) 계획 시에는 주위에 충분한 주차시설을 두어야 한다.
2. 평면형
1) 외측 주변형
-건물 외부의 1번 또는 기타 벽면에 드라이브 인 창구를 설치한 것이다.
2) 돌출형
-기존 건물에서 돌출한 드라이브 인 창구를 설치한 것이다.
3) 아일랜드(섬)형
-주 건물에서 별도로 출납 소를 건축한 형태이다.
3. 배치 계획
4. 드라이브 인 창구계획
1) 자동식과 수동식을 겸비하여 서류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2) 쌍방통화 설비를 한다.
3) 한랭 시 동결에 대비하여 창구를 청결히 할 수 있는 보온 장치를 부착한다.
4) 방탄 설치를 한다.
5) 자동차 1대의 소요 시간은 약 1분 정도로서 창구 계원 1인 1일의 취급량은 150~200건 정도로 계산한다.
{[3]} 상점
[1] 기본 계획
1. 대지의 선정 조건
1)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한다.
2) 사람의 통행이 잦고 번화한 곳으로 한다.
3) 눈에 잘 띄는 곳으로 한다.
4) 2면 이상 도로에 면한 곳으로 한다(상점의 전면 도로 폭은 8~12m 정도가 좋음).
5) 대지가 불규칙하며 구석진 곳은 피한다(대지의 형태는 약간의 직사각형으로 1:2가 좋음).
2. 상점의 방위
1) 부인 용품점
-오후에 그늘이 지지 않는 방향으로 한다.
2) 식료품점
-강한 석양은 상품을 변질시키므로 서쪽을 피한다.
3) 양복점, 가구점, 서점
-가급적 도로의 남쪽을 선택하여 일사에 의한 변형, 파손 등을 방지한다.
4) 음식점
-도로의 남쪽 또는 좁은 길옆이 좋다.
5) 여름용품점
-도로의 북쪽을 택하여 남쪽 광선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겨울용품은 이와 반대).
6) 귀금속점
-1일 중 태양광선이 직사하지 않는 방향이 좋다.
3. 앞면 구성상 필요한 다섯 가지 광고 요소 - AIDMA 법칙
-A : 주목시키는 배려
-I : 공감을 주는 호소력
-D : 욕구를 일으키는 연상
-M : 인상적인 변화
-A : 들어가기 쉬운 구성
4. 상점의 외관
1) shop front에 의한 분류
ㄱ. 개방형
-도로에 면하는 쪽이 전면적으로 개방된 구조이다.
-손님의 출입이 많고 손님이 잠시 머무르는 상점에 적합하다.
-적용 대상 :
전면 유리로 되어 있는 경우 : 일반 상점가(서점, 제과점, 지물포 등)
유리 없이 완전히 개방된 경우 : 시장, 일용품 상점, 철물점
-개방형 구성은 전면 유리 또는 개방된 형태로 전시하기 때문에 외부로의 열 손실이 폐쇄형에 비하여 크다.
-개방형 중 전면 유리로 되어 있는 타입은 일반 상점가에 많이 사용되는 shop front 형식이다.
ㄴ. 폐쇄형
-출입구 이외는 벽 또는 장식장에 의해서 외부와 차단하는 형식이다.
-손님의 출입이 적고 점 내에 오래 머무는 상점에 적합하다.
-보석상, 카메라, 귀금속점 등에 이용된다.
-상점 내의 분위기가 중요하며, 고객이 내부 분위기에 만족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ㄷ. 혼용형(중간형)
-개방형과 폐쇄형을 조합한 형식으로 가장 많이 이용된다.
-혼합형 : 개구부 일부를 개방시키고 다른 일부를 폐쇄형으로 한 경우이다.
-분리형 : 길 쪽을 개방형으로 하고 안쪽을 폐쇄형으로 한 경우이다.
2) 진열창 형태에 의한 분류
ㄱ. 평형
-점도의 외면에 출입구를 낸 가장 일반적인 형식이다.
-채광이 좋고 점 내를 넓게 사용할 수 있다.
ㄴ. 돌출형
-점 내의 일부를 돌출시킨 형식이다.
-특수 도매상에 쓰인다.
ㄷ. 만입형
-점도의 일부를 만입시킨 형식이다.
-shop front가 상점 대지 내로 후퇴된 형식으로써, 혼잡한 도로의 경우에도 고객이 자유롭게 상품을 관망할 수 있다.
-shop front의 진열 면적 증대로 상점 내로 들어가지 않고 외부에서 상품 파악이 가능하다.
-점 내 면적과 채광 면적이 감소한다.
ㄹ. 홀형
-만입부를 더욱 넓힌 후 진열장을 둘러친 형식이다.
-만입형과 특징이 비슷하다.
ㅁ. 다층형
-2층 또는 그 이상의 층을 연속되게 취급한 형식이다.
-가구점, 양복점에 유리하다.
자료 : 건축계획 및 건축사 해커스 공무원 이석훈 건축계획 기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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