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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출입구

크기는 외여닫이인 경우 0.8~0.9m 넓이 정도, 쌍여닫이인 경우는 1.5~2.0m 넓이 정도가 적당하다.



4. 계단

1) 일반 상점에 있어서 2층 이상을 매장으로 사용하는 경우, 계단의 설치 위치와 주 계단과 부계 단의 관계, 계단의 경사도 등은 고객의 흡입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소규모 상점에서 계단의 경사가 너무 낮으면 매장 면적을 감소시키게 되므로 규모에 맞는 경사를 선택해야 한다.



3) 계단 위치의 평면 형식

ㄱ. 벽면 위치의 계단

ㄴ. 중앙 위치의 계단

ㄷ. 나선 계단

ㄹ. 중 2층 구조의 계단



4) 상점의 안쪽이 깊을 때는 옆벽을 따라 계단을 만들고 정사각형에 가까운 평면일 때에는 중앙에 만드는 것이 좋다.



[4] 슈퍼마켓

1. 기본 계획

1) 상점 배열과 구성은 상품 전체를 충분히 돌아볼 수 있도록 한다.

2) 고객이 많은 쪽을 입구로 하고 넓게 하며 출구는 좁게 한다.

3) 입구 근처에는 생활필수품과 식료품을 진열하여 고객을 많이 끌도록 한다.

4) 매장 바닥은 고저 차를 두지 않는다.



2. 평면 계획

1) 동선

ㄱ. 일방통행이 원칙이다.

ㄴ. 입구와 출구는 분리한다.

ㄷ. 통로의 폭은 1.5m 이상으로 한다.

ㄹ. 동선 배치는 대면 판매 장소까지 일직선으로 유도한 후 각 코너로 분산시킨다.

ㅁ. 고객의 동선은 될 수 있는 대로 짧게 한다. 동선이 원활한 경우는 길게 해도 좋음).



2) 시설물

ㄱ. 체크아웃 카운터 : 500~600인/대가 되게 한다.



{[4]} 백화점

1. 기본 계획

1) 백화점 건축의 성격

ㄱ. 항상 새롭고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며, 멀리서도 눈에 잘 띄어야 한다.

ㄴ. 건물에 접근한 도로에서 백화점 내부가 밝고 개방적으로 보여야 한다.

ㄷ. 접객 부분은 밝게 조명하며, 적절한  난방설비 및 방화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ㄹ. 매장은 영구적으로 고정된 디자인이 아닌, 2~#년마다 디자인을 갱신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ㅁ. 매장과 접객 시설은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므로, 비상시에서 피난 방법 및 재해의 범위를 최소화하는 방법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ㅂ. 백화점의 입면계획은 내부의 전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총면적을 최소화하고 가급적 무장으로 계획한다.

ㅅ. 백화점의 입면계획은 내부의 전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총면적을 최소화하고, 가급적 무장으로 계획한다.



2. 입면 계획 시 유의 사항

1) front facade 부분을 강조한다.

2) 무청 계획에 따른 단조로운 외벽 형태에서 탈피한다.

3) 주 출입구 및 부출입구에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한다.

4) 건물 인지도 향상을 위한 상징성 있는 입면 계획을 한다.

5) 광고물 등의 부착을 고려한다.



3. 기능 및 분류

1) 고액권

-고객용 출입구, 통로, 계단, 휴게실, 식당 등의 시설 부분을 의미한다.

-대부분 판매권 등 매장에 결합하여 종업원과 접하게 된다.



2) 종업 원권

-종업원의 입구, 통로, 계단, 사무실, 식당, 기타 부분을 의미한다.

-고액권과는 절대 분리한다.



3) 상품권

-상품의 반입, 보관, 배달을 행하는 부분을 의미한다.

-판매권과 접하고 고액권과는 절대 분리한다.



4) 판매권

-백화점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상품을 전시하여 영업하는 장소이다.

-고액권과 상품권을 반드시 분리할 수 있도록 판매권을 계획한다.



[2] 평면 계획

1. 백화점의 면적 비율

-전체면적에 대한 순수 매장 면적 비율 : 50%

-사용 면적(판매 부분)에 대한 매장 면적 비율 : 60~70%

-매장 면적에 대한 순수 통로 면적 비율 : 30~50%



2. 매장 계획

1) 매장의 종류

-일반 매장 : 넓게 자유 형식으로 여러 층에 같은 평면형으로 구성한다.

-특수 매장 : 일반 매장 가운데 배치한다.



2) 매장 통로

ㄱ. 고객 통로 폭

-1.8m 이상으로 한다.

-매대 앞에 사람이 서고, 그 뒤에서 두 사람이 통행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한다.



ㄴ. 각 층의 주 통로(엘리베이터, 로비, 계단, 에스컬레이터 앞 등)

-2.7~3m로 한다.

-매대 앞에 사람이 서고, 그 뒤에 세 사람이 통행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한다.



ㄷ. 1층은 통행량이 최대이므로 다른 층보다 넓게 계획한다.



3. 진열대의 배치 방법

1) 직각 배치(직각 배치법)

-매장 면적의 이용률을 최대로 확보할 수 있으며 진열대의 규격화가 가능하지만 단조롭다.

-통로 폭을 조절하기 어려워 국부적인 혼란을 일으키기 쉽다.

-단조롭고 고객의 흐름이 빠르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다.



2) 사행 배치(사교 배치법)

-주 통로를 직각으로 배치하고 보통로를 주 통로에 45도 경사지게 배치하는 방법이다.

-많은 방문객이 매장의 구석까지 가기 쉬운 장점이 있으나, 이형의 진열대가 많이 필요하다.

-상하의 교통을 가깝게 연결할 수 있다.



3) 방사형 배치

-판매장의 통로를 방사 형식으로 배치한 형식이다.

-이상적인 판매 방식이나 동선이 중앙에 집중되므로 사용하기가 곤란하다.



4) 자유 유서나 배치(자유 유동법)

-통로를 고객의 흐름에 따라 자유로운 곡선으로 진열대를 배치한 형식을 말한다.

-상품의 성격이나 판매장의 종류에 따라 진열대의 배치가 자유롭다.

-유기적인 계획이 가능하며 판매장의 특수성을 살릴 수 있다.

-매장의 변경이나 이동이 곤란하다.

-개성 있는 성격을 매장에 부여할 수 있으나 진열대 제작비가 많아지는 단점이 있다.



3. 기둥 간격

1) 기둥 간격의 결정 요소

-진열대의 치수와 배치 방법, 주위 통로 폭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의 배치

-지하 주차장의 주차 방식과 폭



2) 기둥 간격

-6m x 6m가 일반적이다.

-이상적인 기둥 간격은 기둥 크기를 포함해서 차량 3대 주차가 가능한 9~10m 정도이다.

-실용적인 면에서는 엘리베이터 2대 혹은 에스컬레이터 설치에 적합한 규모인 사방 7~8m 범위가 좋다.

 

 

 

 

자료 : 건축계획 및 건축사 해커스 공무원 이석훈 건축계획 기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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