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출입구
1) 출입구 수
ㄱ. 도로에 면하여 30m마다 1개소씩 설치한다.
ㄴ. 점 내의 엘리베이터 홀, 계단의 통로, 주요 진열창의 통로를 향해 출입구가 있어야 한다.
2) 크기
-백화점의 규모, 위치에 따라 다르며 기둥 간격, 스팬에도 관계된다.
3. 엘리베이터
-방문객의 75~80%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므로 보조적 역할이 된다(단, 최상층으로의 수직 이동 시에는 많이 쓰임).
1) 수송 능력
-엘리베이터의 수송 능력은 1시간당 400명이다.
-에스컬레이터 수송 능력의 1/10 정도이다.
2) 배치
-가급적 집중적으로 배치하며 6대 이상인 경우에는 분산 배치한다.
-고객용, 화물용, 사무용을 구분하여 배치한다.
-고객용 엘리베이터는 주 출입구 반대쪽에 설치한다.
3) 크기
-고객용 엘리베이터는 너비보다 안 깊이를 크게 하는 것이 좋다.
4. 에스컬레이터
1) 일반 사항
-백화점에서 가장 적당한 수송 기관으로서 전체 이용자의 80% 정도의 수송을 담당한다.
- 화재 등의 비상 상황 발생 시 비상계단의 용도가 사용할 수 없다.
-수송량에 비해 점유 면적이 작다는 장점이 있으나, 설치 시 층고 및 보의 간격에 영향을 받는 단점이 있다.
2) 특징
ㄱ. 장점
-백화점에 가장 적합한 상하 수송 기관으로 엘리베이터의 10배 수송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수송력에 비해 점유 면적이 작다
-매장을 여러 각도에서 보면서 오르내릴 수 있다.
-방문객을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ㄴ. 단점
-설비비가 고가이다.
-구조계획 시 층 높이 및 보 간격에 주의가 필요하다.
3) 위치
-엘리베이터와 주 출입구의 중간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매장의 중앙에 가까운 장소로서 매장 전체를 쉽게 볼 수 있어야 한다.
4) 에스컬레이터의 배치 유형
ㄱ. 직렬식 배치
-승객의 시야가 가장 넓음
-점유 면적이 넓음
-손님의 시선이 한 방향으로 고정됨
ㄴ. 병력(복령) 단속 식 배치
-승객의 시계가 좋음
-연속적으로 승강할 수 이 없고 걸어야 함
ㄷ. 병렬(복령) 연속식 배치
-승객의 시계가 좋음
-오르기와 애리기를 연속적으로 할 수 있음
-많은 스페이스가 필요함
ㄹ. 교차 식 배치
-점유 면적이 작음
-연속적으로 승강할 수 있음
-손님의 시계가 좋지 않음
-에스컬레이터 측면이 매장의 전망을 나쁘게 함
5. 계단
1) 기계 승강 설비의 보조용으로 하고 비상계단으로 계획한다.
[4] 쇼핑센터
1. 정의
-구매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상품 매매 효율을 최대로 하기 위해 상점 및 관련 시설들을 집단으로 계획한 상점 군의 복합 건물을 말한다.
2. 대지 선정
-이용객의 주거지로부터 쇼핑센터에 이르기까지의 운전 거리는 12~15분이 적당하며, 최대 25분 초과 시 이용되기 어렵다.
3. 기능 및 공간의 구성 요소
1) 핵 상점(핵점포)
-쇼핑센터의 핵으로서 고객을 끌어들이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백화점이나 종합 슈퍼마켓이 이에 해당한다.
2) 전문점
-주로 단일 종류의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상점과 음식점 등의 서비스적으로 구성된다.
3) 몰
-고객의 주 보행 동선으로 핵 상점과 각 전문점에서 출입이 이루어지는 곳이므로 확실한 방향성, 식별성이 요구된다. (전문점들과 중심 상점의 주 출입구는 몰에 면하여 구성).
-고객에게 변화감, 다채로움, 자극과 흥미를 주며 쇼핑을 유쾌하게 할 수 있는 휴식 장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자연광을 끌어들여 외부 공간과 같은 느낌을 주도로고 한다.
-몰은 개방된 오픈 몰과 닫힌 실내 공간으로 형성된 인 클로즈드 몰로 계획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외기에 의한 영향이 최소화되고, 공기조화에 의해 쾌적한 실내 기후를 유지할 수 있는 인 클로즈드 몰이 선호된다.
-몰은 폐 테스트 라이언 지대의 일부이며, 폐 테스트 라이언 지대에는 몰, 코트, 분수, 연못, 조경이 있다.
교육 - 공공문화 건축 계획
{[1]} 학교
[1] 기본 계획
1) 대지 선정 조건
-통학 구역의 중심에 위치하도록 한다.
-간선 도로 및 번화가의 소음으로부터 격리되어 있는 곳이 좋다.
-접근이 편리하도록 근린 단위 중심부에 위치하여 지역인의 접근이 용이하게 해야 한다.
-교지 부근이나 주위 도로변에 각종 위락 및 위험 사실이 없어야 한다.
-인근 사회 시설과의 위치적 관계 및 사용상의 유기적 연관성을 고려한다.
-물리적으로 일조, 통풍, 전망 경관이 좋은 곳을 택한다.
-배수가 나쁘거나 식재에 부적합한 땅은 피한다.
-학교의 규모에 따른 장래 확장 면적을 고려한다.
-도시의 기반 시설(가스 활용할 수 있는 곳에 대지를 선정한다.
2) 대지 이용 계획
-초등학교 저학년 놀이 공간과 고학년의 운동장은 구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강당 등의 건물은 평지가 아니어도 되나, 운동장은 평지로 계획해야 한다.
-교지 주위에 소음 방지, 계절풍 방지용 녹지대를 마련한다.
-건물은 운동장보다 약간 높은 곳에 있는 것이 좋고, 건물에 의해 운동장에 그늘이 지지 않도록 한다.
2. 교사 계획
1) 교사 배치계획의 유형
ㄱ. 폐쇄형
-운동장을 남쪽에 두고 북쪽에서부터 건축하기 위해 시작하여 여러 형으로 환경 지어가는 종래의 일반적인 형식이다.
ㄴ. 장단점
-장점 : 대지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함
-단점 : 화재 및 비상시에 불리함, 운동장에서 교실로의 소음 확산이 큼, 일조와 통풍 등 환경 조건이 불균등, 교사 주변에 활용되지 않는 부분이 많음.
2) 분산 병렬형
-일명 핑거 플랜이라고도 하며, 교사를 용도에 따라 분산 배치한 형식이다.
ㄱ. 장단점
-장점 : 일조, 통풍 등의 환경 조건이 균등
-각 교사의 독립성이 좋음
-구조계획이 간단하고 규격형의 이용에 좋음
-각 건물 사이에 놀이터 및 정원 등을 확보할 수 있음
-단점 : 넓은 부지 면적이 필요함, 관리 동선이 길어지며, 편 복도로 할 경우 복도 면적이 커지고 단조로워질 염려가 있음, 건물 간의 유기적인 구성을 하기 어려움
자료 : 건축계획 및 건축사 해커스 공무원 이석훈 건축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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